본문 바로가기
가수이야기

박지현! 김상배 ~ 커버곡들, 그 중 신곡은 그녀를 100미터 앞에다 두고

by 광생연 2023. 9. 13.
반응형

박지현씨는 더 트롯 쇼 비하인드 영상에서 가장 좋아하는 가수로 김상배씨를 꼽았었는데요. 그래서 박지현 씨는 김상배 씨의 노래를 많이 커버했습니다. 박지현 씨가 부르니 신곡같은 느낌이 듭니다.

 

 

굿맨

지현씨 화밤에서 김의영씨랑 대결을 펼쳤습니다. (23.5.2) 그런데 동문서답 게임에 완패하죠. 이 옷 어디서 맞추셨어요? 안녕하세요 ~

참 게임에도 예의 바른 청년입니다. 그리고 "당연하지!" 게임. 공격하라니까 실물이 더 아름다우세요. 이건 공격인가요?

그리고 김의영씨가 공격합니다.

"화면이 더 나으세요~"

박지현 씨 ‘저 실물파인데...’

바로 완패합니다. 

이날 우리 지현씨 김상배씨의 굿맨을 불러 주었는데요, 굿맨은 김상배씨가 2009년에 발표한 곡입니다

 

노상곤씨 작품인데요, 노상곤씨는 주로 김상배씨와 윤수현씨 노래를 주로 하신 분입니다. 윤수현씨의 ‘천태만상’, ‘손님 온다’

그리고 신곡 ‘남자들은 날 가만 안나둬’를 만든 분입니다. 물론 지현씨의 굿맨은, 나무 나루 음악여행 영상도 올라와 있는데요, 보다 젊은 시절의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화밤에서, 애절하면서 활어 보이스 답게 시원하게 본인 스타일로 멋있게 소화했는데요. 이곡에서는 박지현 씨의 저음도 돋보입니다. 노래도 최고! 비주얼도 최고! 표정 하나 하나 정말 최고입니다.

 

떠날 수 없는 당신

두 번째 곡은 떠날 수 없는 당신입니다. 더 트롯쇼 (23.4.24)에서도 불렀지만, 우리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건 미스터 트롯 2! 본선 2차 1 : 1 데스 매치입니다. 본선 1차 진이었던 진욱씨의 지명을 받아 본선 1차 진 vs 마스터 예심 진의 대결이 펼쳐지게 됩니다. 본선 2차전의 최대의 관심사였고 우리 지현씨에게도 참 어려운 무대였을 텐데요, 이 어려운 무대에서 지현씨는 '떠날 수 없는 당신'을 불렀습니다. 이 곡 역시 노상곤씨가 작사, 작곡한 곡입니다.

  

후에 인터뷰에서 지현씨는 특히 기억에 남는 심사평으로 마스터 ‘알고 보니 혼수상태’의 심사평이 가장 기억난다고 했습니다. 1절과 2절을 다르게 표현한 점을 콕 집어 언급해 주셔서 감사했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알고보니 혼수상태'는 "박지현은 필(feel) 천재 같다며 1절과 2절에 '당신이여'm만 봐도, 끼를 부리거나 애틋하게 필(feel)을 다르게 다루는 걸 보니 스타성이 있다"고도 평가 했었습니다. 

 

박지현 씨는 후에 인터뷰에서도 경연을 준비하면서 목 컨디션을 관리하는 게 제일 힘들었다고 하죠. 그전에는 5~6시간 연속 노래를 해도 이렇게까지 목소리가 쉬어본 적이 없어 목 관리에 신경을 안썼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떠날 수 없는 당신’을 연습할 때는 하루에만 10시간씩 불렀고, 이런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관리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미스터 트롯2 경연 중 가장 성취감을 준 무대로 ‘떠날수 없는 당신’을 꼽았습니다. 그만큼 노력의 결과였고, 화제의 곡이였던 ‘떠날 수 없는 당신’

 

 

몇미터 앞에 두고 (미스터 로또 7회 23. 6. 22)

세 번째 곡은 ‘몇미터 앞에 두고’ 인데요 이곡은 조동산 작사, 원희명 작곡인 곡입니다. 통기타 가수에서 트로트 가수로 완벽하게 변신한 김상배씨의 정규 3집에 수록된 곡입니다.

애인이 있는 여성을 사모하는 내용으로 발매 이후 단시간에 각종 인기 차트에 진입하며 히트했던 곡입니다. 비슷한 시기에, 이상우씨의 ‘그녀를 만나기 100m 전’이란 곡이 히트하면서 두곡을 혼란스러워 하시는 분도 있었고, 노래 제목도 ‘100미터 앞에다 두고’ 이런 분들도 있었습니다. 

 

박지현 씨는 어릴 때  불렀던 영상도 있지만 음질은 저는 미스터 로또에서 불러 준곡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가창력은 당연하고 호소력까지. 애절하게 가슴에 울림을 줍니다. 젊은 사람이 어떻게 이런 감성이 나오는걸까요? 마치 가사의 주인공이 부르는 것처럼 절절함이 느껴지는데요, 미스터 트롯 경연중에는 이 곡을 왜 안 불렀나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사나이 가슴에 비가 내리네 (미스터 로또 6회 23. 6. 15)

네 번째 곡은 ‘사나이 가슴에 비가 내리네’인데요. 이 곡은 김범룡 씨가 작사, 작곡한 곡입니다. 김범룡 씨는 싱어송 라이터로, 자신이 부른 노래는 다 자신의 곡입니다. 그리고 다른 가수에게도 곡을 주기도 했었는데요, 이선희씨의 ‘불꽃처렁’ 양수경씨의 ‘당신은 어디 있나요’, 그리고 김상배씨의 ‘사나이 가슴에 비가 내리네’ 같은 곡들이 있습니다.

박지현 씨가 이 곡을 미스터 로또에서 불러 주었는데요, 박지현 씨 덕에 몰랐던 곡들을 많이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노래를 잘하는 가수도 흔치 않은데 이렇게 가슴을 울리는 가수는 정말 귀합니다. 박지현 씨의 가슴을 파고드는 감동을 주는 목소리는 ~ 정말 행복입니다. 박지현 씨 덕에 오랜만에 사나이 가슴에 비가 내리네요.

 

 

삼백초 (미스터 로또 3화 23. 5. 25)

다음 곡은 미스터 로또에서 불렀던 ‘삼백초’입니다. 삼백초는 뿌리, 잎, 꽃이 흰색이기 때문에 붙였진 이름인데요

뿌리, 잎, 줄기, 꽃, 모두 약으로 쓰입니다. 이 노래는 떠나간 사람을 향한 처절한 마음으로, 하얗게 재가 된 마음을

삼백초로 비유한 곡인데요, 삼백초는 김지평 씨 작사, 서승일 씨 작곡인 곡입니다.

김지평 씨는 이진관 씨의 ‘인생의 미완성’을 쓰신 분이구요, 서승일 씨는 태진아 씨의 ‘사모곡’을 작곡하신 분입니다.

서승일 씨는 지금의 태진아 씨가 있게 한 분이기도 한데요, 태진아씨가 식당 아르바이트 하던 시절 목소리가 특이하다고 가수한번 해보라고 해서 태진아씨의 가수의 길이 시작되었고 합니다.

박지현 씨는 '삼백초'는 애절함을 잘 살려 애절한 목소리에 가슴을 먹먹하게 하는 가슴 깊은 한(恨)을 뽑아 올리듯 노래해 우리에게 감동을 주는 곡입니다

 

삼백초
삼백초

 

안돼요 안돼 (23. 6. 14 거제도 버스킹)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곡은 ‘안돼요 안돼’입니다 이 곡은 김상배씨가 1988년 발표한 곡으로 노래뿐만 아니라 작사, 작곡까지 한곡입니다. 지현 씨는 이런 슬픈 곡들을 저음을 통해 감성을 잡아주면서 시원하게 지르는 고음으로 슬픔을 배가 시켜 주는 것 같습니다. 박지현 씨가 부르는 걸 들어 보면, ​잘해도 너무 잘합니다. 듣고 또 들어도 들을때마다 감탄과 감동입니다! 시원한 가창력에 답답한 속이 뻥뚫리는 곡! 활명수인데요, 힘이 있으면서 울림도 있어 더 좋습니다.

 

 

 

영상으로 감상하실 분은 아래의 주소를 참고해 주세요!

 

반응형